교육적 데이터 마이닝 EDM
EDM Educational Data Mining 또는 Learning Analytics으로 알려진 분야는,
교육현장에서 수집되는 다양하고 방대한 학습자 행동 데이터를 추출, 통계 분석하며,
학습자 지원 처방을 개발하고 그 결과를 평가하는 체계적 탐구 과정으로서,
교육공학, 컴퓨터공학, 통계학 분야의 협력을 통한 학제적 융합 연구로 진행되고 있다(Elias, 2011).
Q. 데이터 마이닝이란 무엇인가?
- 데이터 마이닝이란
- 대량의 데이터로부터 유용한 정보를 추출하는 것(Han et al, 2001).
- 거대한 데이터 컬렉션에 내포된 흥미로운 패턴을 자동으로 추출하려는 학문적인 시도(Klosgen & Zytkow, 2002)이다.
- 데이터 마이닝의 기법에는
- 의사결정나무(Decision Tree), 규칙 귀납(Rule Induction), 인공신경회로망(artificial neural network, ANN), 베이지안 학습(Bayesian Learning), 통계 알고리즘 등의 기법이 포함된다.
- 시각화, 군집화, 범주화, 연관성 분석, 순차 패턴 분석, 텍스트 분석 등
- 데이터 마이닝은 전통적인 데이터 분석의 가설 주도형 접근 방식과 달리,
- 데이터로부터 흥미로운 패턴을 간추려 분석 모델을 만들어내는 귀납적 접근 방식을 사용한다.
Q. 데이터 마이닝으로 교육에서 무엇을 할 수 있을까?
데이터 마이닝을 교육에 적용하는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졌다.
- 예를 들면, e-러닝 시스템을 향상시키기 위해서
- e-러닝 데이터를 탐색, 시각화, 분석 작업을 거치고
- 이를 통해
- 유용한 패턴을 찾아내고
- 웹에서의 활동을 평가해 학습에 대한 객관적인 피드백을 얻으며
- 학생들이 어떻게 학습하는지 알아낼 수 있다.
여기서 질문,
답은 2절에서 주어진다.
EDM과 LA의 차이점
교육적 데이터 마이닝과 학습 분석학은 연구 배경, 영역 면에서 차이를 보인다고 한다.
2012년 미국 교육부 보고서에 따르면,
- 교육적 데이터 마이닝이란, 데이터에서 새로운 패턴을 찾아 새로운 알고리즘이나 새로운 모델을 찾는 분야이며
- 학습분석학이란, 교육시스템 내에서 밝혀진 예측 모델을 적용하려는 분야로 정의하여 둘을 구분한다.
- 즉, 학습분석학은 데이터 마이닝의 결과를 활용하여 교수 학습적 처방을 가하는 것으로 나아간다.
EDM 연구 동향
- 이혜주 and 정의현. (2013). 데이터마이닝을 이용한 학업성취 결정요인 탐색. 아동교육, 22(2), 5-18.
- 김진 and 용환승. (2014). 데이터 마이닝 기법을 이용한 특성화고등학교 교육성과 분석.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, 17(6), 21-33.
- 박정배, 임희석. (2015). 초,중등정보S/W교육 : 교육 데이터마이닝 기법을 이용한 소셜러닝 학습자들의 학습활동 분석.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, 19(1), 31-35.
Uploaded by Notion2Tistory v1.1.0