Computer Science/Java

Java | 객체 지향 디자인 패턴

토마토. 2022. 5. 24. 11:46

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 뭔가요? 

 

어떤 프로그래밍 방식, 방법론

절차적 프로그래밍

데이터와 기능이 클래스로 캡슐화된 객체

(은닉성) 내부 구조는 private으로 감춰놓고 public으로 수행

(interface) 청소 담당 - 청소, 교실 이동

청소 담당이라는 인터페이스. 

 

다른 클래스를 조립할 수도 있다. 

반별로 일 실시. 

교실 단위로 묶어서 청소

 

객체 지향의 상속

교실 청소팀을 (추상적인) 상위 클래스로 해서

과학 청소팀이라는 (구체적인) 자식 클래스를 만든다. 

이때 @Override를 이용함

추상 클래스로는 abstract 객체를 생성할 수 없다. 

 

(다형성)

자식 클래스에서 다른 것으로 덮어쓸 수 있는 것 override

체계적이고 안정적인 코드 작성 가능함

트리 구조의 상하 관계가 뚜렷하다. 

 

(인터페이스)

장착하는 것

 


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- 디자인 패턴

Singleton 싱글톤 패턴

Strategy

State

Command

Adapter

Proxy

 

 


[참고]

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 뭔가요? - YouTube

객체지향 디자인패턴 1 - YouTube

객체지향 디자인패턴 2 - YouTube