이거 참 흥미롭구만
임철일, 지현경, 박주현, 배유진 and 이웅기. (2021). 예비교사를 위한 소프트웨어-교과융합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. 교육정보미디어연구, 27(1), 1-27. |
1. 서론
다만, 소프트웨어 교육은 프로그래밍 언어 습득을 주로 다루고 있어,
사전 지식이 부족한 소프트웨어 비전공 예비교사들의 학습 동기와 흥미가 높지 않다
(문공주, 문지영, 김세미, 김성원, 2016; 성영훈, 2019; 송의성, 길준민, 2017).
더불어 중고등학교의 경우 정보 교과가 별도로 편성되어 있어 소프트웨어 교육과 타 교과와의 융합적인 교육이 부족하다는 지적도 받고 있다(정영석, 2017).
소프트웨어 교육의 주요 목표인 컴퓨팅 사고력이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융합적 성격의 역량임에도 불구하고, 타 교과와의 융합이 고려되기보다는 단순 기술 기반의 지식 및 제어를 다루는 교육으로 간주되고 있다(임정훈, 2018; Weintrop et al., 2016).
2. 이론적 배경
1. 예비교사 대상의 소프트웨어 교육
우리나라 교육부에서는 전국 12개 초등교원양성기관과 연계하여 2018년 교원양성대학 소프트웨어 교육 강화 지원사업 SWEET을 시행하였다(교육부, 2018a).
2. 소프트웨어-교과융합 교육
흥미롭군
STEM, C2STEM(collaborative computational STEM), STEM PBL
3. 연구 방법
1. 래피드 프로토타입 개발 방법론
2. 연구 절차
서울대 2019-2학기 예비교사를 위한 소프트웨어 교과융합 역량 강화 워크숍 2
기간 - 10주
학습자 23명
(+)
컴퓨터공학쪽에서 학생들 대상으로 학습분석 연구한 걸 더 알고싶다.
내가 배우는 입장이라 그런가 감정이입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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